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로 전향을 하는 경우 가장 걱정이 되는 것. 바로 일감을 주는 거래처를 찾는 일입니다. 거래처는 절대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알아서 찾아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본인을 계속해서 PR을 하고 다닐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나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본인의 능력을 포트폴리오 등으로 인해서 어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겪는 편입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서 이런 부분들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어요. 바로 재능마켓이라는 프리랜서 플랫폼이 활성화되었기 떄문이죠! 저 역시도 프리랜서로 전향을 하면서 가장 먼저 시작했던 것이 재능마켓이었는데요. 그 가운데 크몽에서는 지금까지 일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크몽을 어떻게 등록을 하는지, 어떻게 시작을 하는지, 어떤 시스템 체계를 갖춘 곳인지 이해하기가 어려웠는데요. 그래서 크몽 등록방법과 수수료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몽이란?
크몽은 간단하게 말하면 프리랜서 마켓, 재능기부 사이트로 서비스를 중개해주는 업체입니다. 디자인, 마케팅, 콘텐츠 제작, IT프로그래밍, 비지니스컨설팅, 레슨, 주문제작 등 다양한 비지니스 카테고리를 운영하면서 그 분야에 알맞은 전문가들에게 일을 의뢰하거나 또 일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픈마켓으로 재능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라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서비스 출시 이후 지금까지 운영을 해오면서 프리랜서 마켓으로서의 선구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곳이기도 하죠.
크몽 신규판매자 등록방법
우선 크몽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통해 신규 판매자 등록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크몽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맨위 오른쪽 상단에 있는 무료 회원가입을 클릭하는 것부터 시작이 되는데요. 크게 어려운 과정이 아니니 차근차근 따라해보다 보면 금새 판매자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무료회원가입을 누르고 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로 간편 회원가입이 가능하니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계정으로 등록을 하는 것을 추쳔해드려요.
회원가입이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인 전문가 등록을 시작해야 합니다. 크몽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본인 프로필 사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프로필관리, 전문가등록, 친구초대, 찜서비스, 계정설정, 로그아웃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전문가 등록을 클릭하면 본격적인 전문가 등록 과정이 시작되죠.
기본인증을 거치고 이에 따라서 차근차근 작성을 하면 본인의 아이디를 간편하게 전문가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 등록을 한다고 해서 바로 일이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이 내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 알 수 없고, 어떻게 연락을 취해야하는지 화면이 개설되지 않았기 떄문인데요. 이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등록을 시작해야 합니다.
전문가 등록을 마치면 서비스 등록이 가능한데요. 이제 여기에서 본격적으로 내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고, 어떤 서비스를 얼마의 가격에 판매할 것이다라는 것을 설정할 수 있어요. 서비스제목부터 시작해서 카테고리가 담긴 기본사항을 우선적으로 작성을 합니다.
기본사항을 모두 다 작성을 했다면 이제 가격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본인의 니즈에 따라서 스탠다드, 디럭스, 프리미엄 세 가지 상품으로 구성을 할 수 있어요. 저 역시 세 가지 상품으로 가격대를 분류를 해서 판매를 하고 있답니다. 여기에서 각각 상품의 가격과 특징, 작업 내용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입을 하면 되죠. 그러면 나중에 구매자가 이 내용을 보고 연락을 하고, 이 내용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 설정까지 완료가 되었다하면 이제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서비스 설명을 작성해야 합니다. 구매자들은 상품을 보고도 혹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 판매자, 전문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일을 해왔는지에 대해서도 구매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이 서비스 설명 안에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내용과 본인에 대한 어필 PR이 함께 들어가 있으면 좋겠죠.
이 단계까지 끝이 났다면 이제 메인 화면에서 보여질 본인 판매 아이템의 이미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이미지는 다른 판매자들의 이미지와 함께 노출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눈에 확 띌 수 있는 이미지로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내용도 물론 좋아야 하지만 내용을 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시선을 끌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이미지거든요. 깔끔하면서도 눈에 확 띄는 이미지를 잘 설정을 해서 메인에 올려 두면 그 이미지를 보고 구매자들이 호기심을 갖고 클릭을 할 수도 있답니다. 그것이 거래까지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구요!
이미지 설정까지 마쳤다면 마지막 작업 전 요청사항을 입력을 하고 서비스 등록 완료를 누루면 서비스 등록 신청이 접수가 됩니다. 이렇게 신청이 접수가 되면 크몽 측에서 간단한 심사 후 서비스 오픈을 해주게 되는데요. 이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으나, 위에 작성된 서비스 내용들 중 잘못된 부분이나 옳지 못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보류가 되거나 수정 안내가 와서 서비스 등록 시간이 늦춰질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잘 체크해서 기입을 하시길 바랄게요.
크몽 거래 방법!
이렇게 서비스를 등록한 후 크몽을 통해 어떻게 거래를 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앞에 올려드렸던 내용 링크를 첨부해드릴게요! 이 안에 크몽을 통해 거래하는 방법, 단계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몽 수수료!
이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일텐데요. 크몽으로 거래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이것은 나중에 한꺼번에 지불을 하는 것이 아니고 매 건수마다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10,000원 금액 상당의 재능을 판매했다 하면 거래 후 판매자에게 돌아오는 금액은 결국 수수료를 뗀 금액만 돌아온다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크몽의 수수료는 20%입니다. 조금 쎄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는 부분이에요 사실. 결과적으로 10,000원의 재능을 판매해도 판매자에게 돌아오는 금액은 수수료 20%를 제외한 8,000원 돈이니 말이죠. 이렇게 작은 단위로 말을 하면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500,000원의 금액을 판매했다고 치면 400,000원. 10만원이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 셈이니 말입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크죠. 하지만 여기서 조금 다행인 부분이 있어요. 바로 금액 단위에 따라서 수수료가 차등지급 된다는 것입니다.
크몽의 기본 수수료는 20%이지만, 이 수수료는 거래금액 1원부터 50만원까지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50만 1원부터 200만원까지는 12%, 200만 1원부터 그 이상은 6%를 적용하고있죠. 다행히 거래금액 단위가 커질수록 수수료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크몽을 통해 거래를 1년 이상 해 본 결과로 저렇게 큰 단위의 돈이 오가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던 것 같아요. 물론 이건 판매 분야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타 재능마켓과의 차이점
현재 크몽 이외에도 여러가지 재능마켓 플랫폼이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감사한 일이죠. 대표적인 것이 크몽이 있지만, 이외에도 탈잉, 숨고, 오투잡 등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다른 재능마켓 플랫폼과 크몽이 차이점을 보이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크몽은 국내 최대 프리랜서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재능마켓입니다. 그만큼 회원수도 많고, 거래량도 많죠. 그렇다보니 체계가 조금 더 탄탄하게 잡힌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하나의 사이트 개념을 넘어서 매년 연말이 되면 '크몽땡스투나잇'이라는 행사를 개최하며 판매자, 프리랜서들이 한 곳에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하죠. 이곳에서 상을 수여하기도 하고 맛있는 식사를 하면서 프리랜서들끼리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줍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더욱 잘 알 수 있을 거예요.
프리랜서로 처음 일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크몽을 통해서 보다 손쉽게 시작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굳이 발로 뛰거나 명함을 돌리러 다니거나 하지 않아도 사이트에 등록을 하는 것만으로도 누군가가 일을 의뢰해오는 시스템이니 말이죠. 이를 발판으로 포트폴리오를 채울 수도 있고, 좋은 거래처를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답니다. 크몽 등록방법과 수수료,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프리랜서로서의 첫 발을 내딛기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프리랜서 TIP > 프리랜서 살아남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로소득세? 사업소득세? 프리랜서 세금 완전정복 (0) | 2020.02.29 |
---|---|
꽁돈버는 법! 앱테크 TOP3 (0) | 2020.02.28 |
프리랜서 종류? 어떤 직업이 있을까! (0) | 2020.02.25 |
프리랜서 임금체불 문제 대응 방법 (0) | 2020.02.24 |
프리랜서 4대보험?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0) | 2020.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