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랜서 TIP/프리랜서 읽어보기 :)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 야마다 류야

by 에디터P 2020. 2. 14.

저는 개인적으로 직장을 다니다가 프리랜서로 전향을 하면서 이런 책들을 여러 권 읽었어요. 바로 프리랜서 관련 도서들이었는데요. 솔직히 읽어보면 다 비슷비슷한 내용이고, 분명히 내가 아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괜히 위로를 받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책을 그리 즐겨 읽는 편은 아니지만, 이런 책들은 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보니 몇 권 읽었던 것들이 있네요. 그래서 그 중에 이번에 한 권의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야마다 류야 작가의 <프리랜서로 살아남기>라는 책인데요. 작가명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일본 작가의 프리랜서 생존 전략을 담은 책이랍니다. 

책 표지는 굉장히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편이에요. 그래서 부담없이 손이 갔던 걸지도?ㅎㅎ 저는 예전부터 책을 고를 때 베스트셀러, 유명 작가의 책도 좋지만 북디자인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었거든요. 그래서 실제로 북디자인을 한 번 해볼까 하는 마음에 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을 따면서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까지 배웠을 정도... 하지만 제가 사는 지역에는 북디자인 일자리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그냥 자격증 하나 취득한 것으로 만족을 했었다죠 ㅠㅠ 그래도 지금까지 그 자격증은 여전히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튼, 책의 주제도 프리랜서인 제가 읽어볼만 했고, 디자인도 마음에 들어서 구매했었던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 이 책은 연 수입 1억 원의 성공한 프리랜서가....(부럽).... 알려주는 프리랜서 생존 전략이 담겨있는데요.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어떻게 극복하는 것이 좋은지, 어떤 마인드로 일을 해야 하는지 등이 적혀 있어요. 저 역시 개인적으로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서 참 공감이 많이 갔던 부분들이라 많은 분들이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답니다 :) 

수입이 불안정하다!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사회적 보장이 없다!

이 세 가지는 정말... 프리랜서로서 끝까지 가져갈 수밖에 없는 고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책을 보면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을 해야하는지 지침을 얻을 수 있답니다. 저 역시도 아직까지 마인트컨트롤을 하는 입장으로... 이게 쉽지만은 않더라고요. 이처럼 프ㅡ리랜서가 직면하는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조언이 이 책에는 43가지가 있어요. 그리고 프리랜서라면 누구나 꿈꾸는...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방법ㅠㅠㅠ 잠시 눈물 좀 닦구요...ㅠ

이런 내용들이 주를 이루는 책인데 사실 프리랜서에게 지침을 주는 이런 책들을 여러 권 읽어 보았지만 내용은 비슷해요. 결국 차이가 되는 것은 이 책을 읽고 실천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 같더라고요. 저 역시도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실천을 하려고 노력을 하지만 또 다른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요. 이런 것들을 사실 평소에는 잘 모르고 지나쳤는데 책을 읽으면 '아 내가 이런 부분을 놓치고 있었구나', 혹은 '아 이런 방법도 있구나'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답니다. 

행복한 프리랜서와 불행한 프리랜서는

종이 한 장 차이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책은 '행복한 프리랜서와 불행한 프리랜서는 종이 한 장 차이'라는 말로 프롤로그가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프리랜서가 안정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기본 요소 / 일이 끊이지 않는 클라이언트 모집 기술 / 스트레스 없는 프리랜서 업무의 기술 / 경제적 불안을 없애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으로 책의 내용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세번째 '스트레스 없는 프리랜서 업무의 기술'이라는 부분이 가장 많이 와닿았어요. 그 당시 제가 가장 고민이었던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어서 그랬던 것 같네요. 아무래도 프리랜서는 직장인과는 달리 고정 수입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 이만큼을 벌었다고 해서 내일 이만큼을 또 벌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고, 이번 달에 많이 벌었다고 해도 다음 달에는 수익이 0원일 수도 있는게 바로 프리랜서의 삶이니까요. 처음에는 이게 너무 적응이 안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더라고요. 물론 지금은 해탈을했습니다ㅎㅎ

저처럼 이런 고민이 있는 프리랜서 분들이라면 조금이라도 위로를 받을 수 있다고 할까요? 그리고 어떻게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 하는지, 프리랜서는 돈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답니다. 

프리랜서 분들이라면 시간이 날 때 한 번 쯤 가볍게 읽어보기 좋은 책이니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 





댓글